전통상식

본문 바로가기

歲拜(세배)하는 節次(절차)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4-06-28 00:08 조회 1,584회 댓글 0건

본문

歲拜(세배)하는 節次(절차)

어른에게 '세배받으세요. 앉으세요.' 라고 명령하지 말것.

1, 어른을 향하여 공손히 서서 '새해 인사드리겠읍니다'.하고 남자는 좌공수左拱手(왼손이 오른손을 덮어 잡고)를 하고 계수배(큰절)로 인사한다. 여자는 우공수右拱手를 하고 肅拜(여자큰절)로 인사한다.

계수배稽首拜(남자 큰절) : 먼저 손을 땅에 짚고 무릎 꿇어 앉으면서 엉덩이를 뒤 발바닥에 붙이고, 양 팔꿈치를 땅에 붙이면서 이마를 손등에 붙이고 하나-, 둘-, 셋 셀동안 머물럿다가 머리를 들고 몸을 일으켜 선다.

숙배肅拜 (여자큰절)우측손이 좌측손을 곧게 얹어잡고 공수한 손을 어깨 높이까지 수평이되게 올린후 이마를 손등에 붙이고 양무릎을 무릎꿇어 앉아 손이 땅에 닿지않을 정도로 45도로 숙여 하나- 둘- 셋 셀때까지 기다렸다가 몸을 일으켜선다.

큰절하는 대상:내가 절을 하였을 때에 상대방이 답배하지 않는 어른. 부모,숙부모,조부모,즉 당내간堂內間 (8촌이내)의 15세 이상 웃어른 에게는 큰절을 한다. 또한 儀式行事(의식행사) 때는 큰절을 겹절로한다.



2. 다시 어른을 향하여 공손하게 앉는다, 어른과 시선이 마주치지 않도록 약간 방향을 돌리고 머리도 약간 숙여 앉는 것이 공손한 자세이다. 어른을 향하여 앉는데 어른에게 '새해에 복 많이받으세요.과세 안녕하셨습니까?' 등등을 하면 큰 실례가 된다.

덕담은 어른이 아랫사람에게 내리는것이다. 더욱이나 손녀가 할아버지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는 절대 불가한 것이다.



3. 어른이 새해 덕담으로 '건강하게 지내고 부디 승진하여라' - -'좋은 혼처 만나 시집 가거라' '좋은 대학 입학 하거라'라고 덕담 하시면 허리 굽혀 대답하기를 '예에 감사합니다. 아번님도 새해에 내내 강령하시기 바랍니다.' 하고 잠시 후에 目禮(목례)하고 일어서면서 옷자락을 휘어잡고 뒷걸음으로 물러선다.


이 글은 전 한국예절원 김정원장님이 보내온 글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 © cnjang.com. All rights reserved.
오늘
42
전체
244,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