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와내력
시조
유래
집성촌
족보의역사
분파도
세계도
항열도
분파도
  > 뿌리와내력 > 분파도
창녕장씨 분파도 각 파의 파조(派祖) 각 파별 특성

장우성(張友誠 : 1417-1497) : 승지공파 파조이며, 자(字)는 문회(文會)이고, 1456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예조참의(禮曹參議), 승정원 도승지(都承旨)에 이르렀다. 공의 성 품은 공검(恭儉)하고 정직하였으며, 문장과 덕행이 당세에 이름 높았다. 공의 행적 이『창녕읍지』에 실려 있다. 묘소는 창녕군 부곡면(釜谷面) 부곡촌(釜谷村) 뒷산 에 자좌(子坐)하고 있다.

장중성(張仲誠 ; 1445-?) : 전한공파의 파조이며, 자는 보인(輔仁)이고, 1459년에 생원 (生員) 시험 입격, 다시 1462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홍문관 전한(典翰)에 이르렀다. 문장과 덕업이 뛰어나서 한 세대에 명망 높았고, 점필재(?畢齋) 김종직(金宗直) 선생을 비롯하여 姜希孟(私淑齋), 徐居正(四佳), 成俔(?齋) 등과 교분이 있었다. 묘 소는 김해시 생림면(生林面) 나전(羅田)의 작약산(芍藥山)에 곤좌 (坤坐)하고 있다.

장효성(張孝誠 : 1454-1515) : 참봉공파 파조이며, 벼슬이 참봉(參奉)에 이르렀다. 묘소 는 밀양군 동면(東面) 안태산(安泰山)에 자좌(子坐)하고 있다.

장여필(張汝弼 : 1464-?) : 맥계공파 파조이며, 자는 성보(聖輔)이고, 벼슬이 부사(府 使)에 이르렀다. 묘소는 창녕군 북쪽 안심촌(安心村) 뒷산에 자좌(子坐)하고 있다.

장익(張翼) : 부사공파 파조이며, 벼슬이 부사(府使)에 이르렀다. 묘소는 창녕군 부곡 면 부곡촌(釜谷村)의 뒷산에 자좌(子坐)하고 있는데, 그 곳에는 선대의 묘소가 많 고 그 위차(位次)를 알지 못하여 현재 제단을 설치하여 봉사(奉祀)하고 있다.

장관(張寬 : 1373-?) : 창산군파 파조이며, 자(字)는 사유(士裕)이고, 벼슬이 밀직부사 (密直副使), 한성좌윤(漢城左尹)에 이르렀다. 조선개국원종공신(朝鮮開國原從功臣) 으로 창산군(昌山君)에 봉군되었는데, 그 공신녹권이 현재 국가문화재 보물 제726 호로 지정되어 있다. 묘소는 전란(戰亂) 중 실묘(失墓)하여 현재 제단을 설치하여 봉사하고 있다.